![]() |
![]() ![]() ![]() ![]() ![]() |
목차 목 차 1 언어 교육의 의미 2. 총체적 언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 3. 총체적 언어 교육의 개념 4. 총체적 언어 교육의 원리 5.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전략 6.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언어 교육의 의미 교육은 그 본질적 성격상 두 가지의 상호 모순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는 적응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창조 기능이다. 적응은 현실을 수용하고 이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며, 창조는 현실을 비판하고 자신에 맞추어 현실을 개선하는 것이다. 그런데 교육에서의 적응과 창조는 시대에 따라 그 비중을 달리한다. 변화가 심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교육에서 적응 측면이 더 강조되었지만, 변화가 심한 현대 사회에서는 창조 측면이 더 크게 요청된다. 교육에서의 창조 측면은 지식의 획득 교육보다는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지력 교육을 의미한다. 그런데 현재 학교에서 지도되고 있는 여러 가지 교육 중 지력 신장과 가장 가까운 교육이 바로 언어 교육이다. 인간의 언어 사용이 곧 지식을 언어로 다루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지력의 활동이기 때문이다. 언어 교육을 도구 교과, 기초 교과라고 하는 이유도 언어 교육에서 지력의 활동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지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을 고려해 볼 때, 과연 언어 교육이 교육 전반에서 제 몫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언어 교육이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지금까지의 언어 교육이 기계적이고 주입적인 방법으로 낱낱의 언어 요소들을 무의미한 방법으로 가르치는데 치중되어 왔기 때문이다. 최근에 미국에서 시작된 총체적 언어 교육은 종래의 언어 교육 방법과는 달리 사고력을 신장시킴과 동시에 그 결과가 매우 효율적인 언어 교육 방법이어서 주목된다. 총체적 언어 교육 방법의 이론적인 기저와 그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노명완, 박인기, 손영애, 이차숙, (1990). 언어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박혜경,(1990).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Ferreiro, E. & Teberosky, A.(1982). Literacy before schooling. Portsmouth, NH : Heinemann. Goodman, K.(1989). Research and whole language. Elementary School Journal, 190-207-221. Goodman, K., & Goodman, Y.(1979). A comprehension centered whole language curriculum (occasional paper No. 1). Tucson : University of Arizona. Goodman, K., Smith, E.B., Meredith, R., & Goodman, Y. (1987). Language and thinking in school. New York : Richard C. Owen. Halliday, M.A.K.(1975). Learning How to mean, New York : Elsevier North-Holland. Harste, J., & Burke, C. (1977). Reading :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P.D. Pearson(Ed.), Twenty-sixth yearbook of the national reading conference, Pp. 32-40, Clemson, SC: National Reading Conference. Rosenblatt, L.(1978). The reader, the text, the poem : The transactional theory of the literacy work. Carbondale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출처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작성자 이차숙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교육, 언어, 접근법, 총체적 |
2016년 12월 1일 목요일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