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단원의 소개 Ⅱ. 단원 분석 및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분석 3) 재구성의 방향과 내용 Ⅲ. 재구성의 실제 1) 차시별 재구성 계획 2) 기존 차시 소개 3) 본 차시 수업 지도안 Ⅳ. 부록 본문 Ⅰ. 단원의 소개 1. 단원명 : 4학년 1학기 3단원 각도 2. 단원의 학습이유 각의 크기를 각도하고 하는데, 각도는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일생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수학의 유용성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또한, 각도는 삼각형과 사각형을 비롯한 여러 가지 도형의 성질을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기 때문에 각도를 가르치고 학습해야 한다. 3. 단원의 개관 3학년 1학기에 실생활의 예를 통해서 각과 직각을 이해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도형의 각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보편 단위인 도(°)를 알아보고 각도를 측정하는 기구인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도를 재고 주어진 각도를 그릴 수 있도록 한다. 각도를 어림하고 실제로 잰 각도와 비교함으로써 각도에 대한 양감을 기르도록 하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서 각도의 합과 차를 자연수의 덧셈, 뺄셈과 연계하여 가르치도록 한다.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서 삼각형에 대한 탐구 활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수환 외 7인, 『초등학교 수학교육론』, 동명사, 2009. -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 4-1. - 정미자, 『초등수학의 영역별 오류 유형에 대한 종합적 고찰 : 4학년을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초등수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11. |
2018년 1월 11일 목요일
초등 4학년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적용 및 실제-3. 각도 각의 크기 비교
초등 4학년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적용 및 실제-3. 각도 각의 크기 비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