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11일 목요일

영어 교육의 노출정도가 모국어 발달에 미치는영향

영어 교육의 노출정도가 모국어 발달에 미치는영향
영어 교육의 노출정도가 모국어 발달에 미치는영향.hwp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발달특성 및 제반 이론

Ⅱ. 본론
1. 관찰 대상의 정보 및 일정
2. 관찰 방법
3. 관찰 결과

Ⅲ. 결론(논의)
1. 관찰한 내용에 따른 종합적 결론
2. 관찰의 한계점
3. 부모와 교사를 위한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들 중에서 영어에 조금도 노출되지 않은 유아들이 있을까? 2000년도를 기점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의 수는 절반을 훨씬 넘기는 67%에 도달했다. 13년이 지난 지금 유치원을 다니는 유아들은 거의 대부분이 모국어와 제2외국어인 영어수업을 함께 들으며 자란다. 또한 이렇게 유치원에서의 영어수업이 보편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어 학원과 같은 사교육을 통해서도 영어에 노출되어있으며, 가정에서는 영어비디오, 영어노래, 영어 동화책 등과 같이 아이들 일상의 굉장히 많은 부분을 영어가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영어교육에 대한 입장을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과 부정적으

참고문헌
마송희(2003). 유아의 영어교육경험, 상위언어능력, 모국어 및 영어어휘력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53-272
한유미(1998). 유아의 모국어 능력, 외국어 경험 정도와 상위언어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지윤(2007).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이학석사 학위논문.
황혜신(2004).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3(4).
주영희(2003), 유아 언어발달과 교육, 서울: 교문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