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11일 목요일

연령에 따른 모래놀이 특징과 효율적인 지도방안

연령에 따른 모래놀이 특징과 효율적인 지도방안
연령에 따른 모래놀이 특징과 효율적인 지도방안.hwp


목차
1. 신생아기 (0~1세 미만)
2. 걸음마기 영아(만1~2세)
3. 만 3,4,5세 유아기

본문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모래놀이 특징과 효율적인 지도 방안

1. 신생아기 (0~1세 미만)
신생아기 유아의 놀이는 새로운 자극에 대해 반응하고 감각을 이용해 그 자극체의 특성을 알아가는 "탐색"에 가깝다. 오감의 발달을 자극하는 놀이를 좋아하며, 특히 유아는 손과 입을 사용해서 사물을 탐색하여 손에 잡히는 대로 입에 가져간다. 점차 턱 들기, 가슴 들기, 몸 뒤집기, 다리에 힘주기, 물건 쥐기, 앉기, 기기, 붙잡고 일어서기와 같은 대근육 활동들을 할 수 있게 되고, 단순한 움직임을 모방하며, 두드리기, 흔들기, 던지기, 쥐기를 반복하여 사물을 탐색한다. 따라서 부드러운 재질의 공이나 인형, 건드렸을 때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놀잇감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생아기 유아들의 놀이는, 일상에서 탐색과 함께, 자연스럽게 내재화 되어있는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래놀이는 특히나 청결과 안전에 유의해야 하고, 신생아기 유아의 경우 모래를 입에 넣거나 눈, 코로 모래가 들어갈 위험이 높다. 따라서 혼자 앉을 수 있고 걸을 수 있는 유아에게 성인과 함께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에서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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