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입방법과 상담 시 유의사항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입방법 충동을 통제하고, 주의를 집중하고, 규칙을 지미는 것이 힘든 ADHD 아동의 상담에서는 행동수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담접근법이며 약물치료가 병행되기도 한다. 수용될 수 있는 행동과 수용될 수 없는 행동을 우선 결정하고 나서, 바람직한 행동을 증 가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강소시키는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이때 이 아동들은 보상에 대한 흥미를 쉽게 잃게 되므로 보상내용을 정기적으로 변화시켜야 하며 모델링이나 아동이 덜 충동적인 방법으로 반응하도록 촉진시키는 자기교시 방법을 활용할 수 있고, 자기교시란 아동이 자기-언어화를 통해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음은 충동적인 아동이 충동성을 조절하기 위해 자기교시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첫째는 아동은 상담자가 소리 내어 자기교시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한다(인지적 모델). 둘째는 아동은 상담자가 말하는 자기교시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 말하면서 동시에 상담자가 수행하는 것과 같은 과제를 수행한다(외적지도). 셋째는 아동은 상담자의 시법없이 혼자서 큰 소리를 � ��어 상담자가 한 것과 똑같은 자기교시를 하며 과제를 수행한다(외적자기지도). 넷째는 아동은 자기 교시를 속으로 중얼거리며 과제를 수행한다(외적자기지도의 약화). 다섯째는 아동은 내적언어를 통해 자기지도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내적 자기지도). 또한 아동은 규칙, 차례 지키기가 힘들어 또래에게 자주 배척당하므로 사회적 기술 훈련이 중요하다. 이 훈련과정의 성공을 위한 몇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전반적인 행동보다는 구체적인 목표행동을 정하고 둘째는 성공적인 또래관계 유지하는데 필요한 관련행동을 선택한다. 셋째는 또래에게 배척당하면서 생긴 낮은 자존감, 그 밖의 감정의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넷째는 부적절한 행동을 변화시키고 감소시키는 것뿐 아니라 적절한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ADHD 아동의 치료에 있어서 부모 상담과 가족치료는 필수적이다. ADHD 아동의 부모들은 다른 아이 여러 명을 기르는 것만큼 힘이 든다고 호소한다. 이 아동들은 활동량이 많고 충동적이어서 문제를 몇 배나 더 일으키게 된다. 이런 문제로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상담을 통해 이 장애의 특성과 아이를 다루는 방법을 교육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II. 상담 개입 시 유의사항 아동자신의 방을 따로 마련해 준다. 가족들이 항상 평온한 마음으로 아동을 대해 주고, 지나친 간섭이나 엄격 혹은 방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버지, 어머니는 자녀 앞에서 싸우지 말아야 하며, 서로 존경하고 사이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아동이 텔레비전이나 그림책 같은데 열중해 있는 경우는 집중� �는 것을 배우는 시간이므로 간섭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7일 월요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입방법과 상담 시 유의사항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입방법과 상담 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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