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일 월요일

유아발달 4학년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

유아발달 4학년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
[유아발달 4학년]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hwp


목차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2)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1) 사회적 놀이
a. 비 참여행동(unoccupied behavior)
b. 방관자적 행동(onlooker behavior)
c. 단독놀이(solitary play)
d. 병행놀이(parallel play)
e. 연합놀이(associative play)
f. 협동놀이(cooperative play)
(2) 인지적 놀이
a. 기능놀이
b. 구성놀이
c. 상징놀이
d. 사회극놀이
e. 규칙 있는 게임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1)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
2) 유아발달 의 이론 중 생태체계 이론에 대한 특징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특징

참고문헌

본문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유아는 태어나면서 부터 가족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으로 관계 맺는 기술을 경험하고 습득하게 된다. 유아가 맺는 사회적 관계는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점차 가족의 테두리를 넘어서게 되며, 친인척, 지역 사회와 이웃 주민들, 유아 교육 기관, 또래 집단 등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간다. 또래 집단은 유아가 맺는 사회적 관계들 중에서도 현대사회에서 점점 더 그 중요성이 � �지고 있다. 왜냐하면 현대 사회의 특징인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편모․편부 또는 새로운 형태의 가족들의 출현은 유아들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 보다 유아 교육 기관에서 또래들과 지내는 시간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진경. 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옥 외(2010), 아동발달론, 공동체.
김희태(2001). 유아들의 사회적 관계, 갈등, 그리고 사회적 맥락. 유아교
육학논집.
서현숙. 2007. 『놀이 개념의 분석과 교육적 가치』.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수진(2013). 아동의 정서표현에 대한 부의 반응과 아동의 행복감과의 관계: 아동의 행동 정서 강점의 매개효과.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세영 외(1999).스키너의 급진적 행동주의 : � ��념, 원리 및 방법론적 특성에 관한 분석. 사회과학연구.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4학년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키워드
유아기, 또래, 또래관계, 정서발달, 동물행동학적 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