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일 월요일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주도적 학습론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3)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1) 준비 단계
(2)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필요한 사전 단계
(3) 자기주� ��적 학습의 단계
4) 자기주도적 학습의 방법
(1) 허용적이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과제와 경험 제공
(2)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갖도록 자극
(3) 학습에 대한 자발성과 책임 갖기
(4) 풍부한 학습정보와 자료의 제공
(5)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 익히기

2. 전환학습론
1) 전환학습의 개념
2) 전환학습의 특성
(1) 관점전환
(2) 전환학습의 학습유형
(3) 전환학습의 형태
3) 전환학습의 과정

3.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
1) 자기주도적 학습론
2) 전환학습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성인의 전환학습은 삶의 결정적인 사건이나 경험을 계기로 자신과 자신을 둘러� �고 있는 세계에 대한 비판적 반성을 하는 과정을 통해 그 이전의 관점보다는 더욱 포괄적이고, 개방적이며, 통합적인 의미관점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성인들이 그 동안 가지고 있던 관점과 시각의 틀을 바꾸는 것을 통해 삶이 변화된다고 믿는 것이다. 교육에서 "학습"을 학습자의 긍정적인 방향의 변화라고 할 때, 전환학습은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관점과 시각의 틀을 더욱 개방적이고 통합적인 관점과 시각의 틀로 변화시킴으로서 긍정적인 관점전환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한별(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권두승(2000).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문(2 009). 성인학습동아리 참여자의 전환학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현주(2016). 모성 경험에 나타난 전환학습 과정 탐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선미 외(2010). 전환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사의 반성에 대한 소고. 한국유아교육학회.
유귀옥(1997).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 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70점 만점)

키워드
성인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전환학습, 교육, 시사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