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일 월요일

노인교육론 3학년 질문에 대해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답하시오

노인교육론 3학년 질문에 대해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답하시오
[노인교육론 3학년] 질문에 대해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답하시오.hwp


목차
1-6번 노인의 사회적 위치와 현상을 설명하는 사회학 이론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 핵심 내용을 요약 기술하시오. (교재 3장, 8장, 9장 참고) (총 60점)

1번. 분리이론 (배점 10점)

2번. 활동이론 (배점 10점)

3번. 지속성이론 (배점 10점)

4번. 현대화이론 (배점 10점)

5번. 사회교환이론 (배점 10점)

6번. � �할이론 (배점 10점)

7번. 노인상담의 기법 중 '회상기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회상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시오. (교재 14장)
1) 노인상담의 기법 중 '회상기법'이 무엇인지 설명
2) 회상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
(1) 회사기법을 이용한 치매노인의 인지치료 프로그램
(2) 회상기법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 회상기법 집단상담 프로그램
(4) 노래회상기법 프로그램
(5) 회상중심의 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
1-6번 노인의 사회적 위치와 현상을 설명하는 사회학 이론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 핵심 내용을 요약 기술하시오. (교재 3장, 8장, 9장 참고) (총 60점)

1번. 분리이론 (배점 10점)

분 리이론은 한국 노인의 경제 사회적 환경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된다. 분리이론은 Cumming& Henry(1961)의 횡단적인 조사(cross-sectionalstudy)자료의 결과에 의해 제시된 이론이다. 이 이론은 노인이 사회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을 설명한 것으로서, 노인의 사회적 분리는 노인에게는 부담을 덜어 주고 개인적인 삶을 위한 기회를 더 부여함과 동시에 사회는 늙고 비생산적인 노인 대신에 생산적인 젊은이에게 더 기회를 부여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정민승 김영빈 김영석(2014),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익균 외(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박현철(2010). 회상요법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입소 노인의 삶의 질과 자아통합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김수진(2016). 회상 노래 음악치료가 요양시설 노인의 정서 표현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희(2011). 회상을 활용한 지지적 집단상담이 복지시설 거주노인의 죽음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론 3학년 질문에 대해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답하시오. (문항당 10점씩 배점). 자신의 말과 표현으로 이해한 것을 설명하시오.

1-6번 노인의 사회적 위치와 현상을 설명하는 사회학 이론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 핵심 내용을 요약 기술하시오. (교재 3장, 8장, 9장 참고) (총 60점)
1번. 분리이론 (배점 10점)
2번. 활동이론 (배점 10점)
3번. 지속성이론 (배점 10점)
4번. 현대화이론 (배점 10점)
5번. 사� ��교환이론 (배점 10점)
6번. 역할이론 (배점 10점)

7번. 노인상담의 기법 중 '회상기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회상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시오. (교재 14장)

키워드
회상기법, 활동이론, 지속성이론, 현대화이론, 역할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