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탐구567장정리.hwp |
목차 5장 학문과 교과 6장 교과의 가치 7.지적 인간과 도덕적 사회 본문 5장 학문과 교과 형식도야 이론에서는 그 일꾼의 특성이 어떤 원천 즉 곧 교과가 대표하고 있는 '학문'이었다. 형식도야 이론과 생활적응 이론은 학문이 가지고 있는 '도야적 가치'를 인정하는 입장과 인정하지 않는 입장사이의 갈등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에서는 진보주의 교육논쟁이라는 것이 계속되어 왔다. 그것은 듀이 이론의 공격과 지지이다. 듀이이론의 타당성에 관한 논쟁이라기보다는 학문의 도야적 가치 인정과 인정하지 않는 입장의 갈등 논쟁이다. 이 논쟁에서 학문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들은 '학문'을 교유그이 핵심으로 돌려 놓고자 애쓸 것이다. 이 장에서는 그런 노력을 살펴보겠다. 하고 싶은 말 한문을 한글로 바꾸었습니다. 키워드 교육과정, 교육과정탐구, 교육, 탐구, 5장, 6장, 7장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