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9일 수요일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2. 위기차원에서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에릭슨은 자신의 복잡한 삶의 배경을 바탕으로 자기 내면 분석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성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 �� 따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개인의 심리갈등과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관련 지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이러한 자신의 연구를 종합하여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라 유아기, 보행기, 학동전기, 학동기, 청소년기, 청장년기, 성인중기, 노인기의 8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별로 사회적 성격을 띠는 타인과의 특정한 관계가 있으며 이로 인한 위기가 있고 위기극복을 통해 덕목(Virtues)이 생겨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곽형식 외(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정 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임석영(2011). 『에릭슨(Erikson)의 사회� ��리발달 실패에 따른 부정적 양상에 관한 연구』. 한려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하시오

키워드
에릭슨, 에릭슨이론, 심리사회적발달, 위기, 위기차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