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단계와 욕구(전생애 발달단계 발달과업과 욕구).hwp |
본문 인간의 발달단계와 욕구(전생애 발달단계 발달과업과 욕구) 인간의 삶은 전 생애를 거쳐 발달하는 역동적인 변화의 과정이며, 각 과정마다 독특한 욕구와 위험이 존재하고 있다.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학문에서는 인간의 삶을 시간의 흐름과 각 과정의 뚜렷한 특성에 따라 여러 단계로 세분화하고 이를 인간발달단계라고 한다. 인간발달단계를 몇 단계로 구분하는가에 대해서� �� 학자들 간의 이견이 존재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에 따라 태아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삶의 주기의 시작점을 임신시기까지 확대하여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중 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나누고 있다. 또 수명이 연장되어 노년기가 길어지면서 노년학자와 건강전문가는 노년기를 65-74세의 젊은 노인집단과 75세 이상의 최고령 노인집단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인간의 삶을 주기로 구분하고 각 주기마다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여 개인이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특정 단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으로 직면하는 삶의 문제를 해결 또는 예방하기 위해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달, 욕구, 인간, 단계, 발달과업, 발달단계 |
2020년 4월 30일 목요일
인간의 발달단계와 욕구(전생애 발달단계 발달과업과 욕구)
인간의 발달단계와 욕구(전생애 발달단계 발달과업과 욕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