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기억발달(유아의 기억과정, 기억구조).hwp |
본문 유아기의 기억발달(유아의 기억과정, 기억구조) 기억이란 인간의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경험한 내용을 머릿속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어 사용하는 인지과정을 말한다. 기억능력은 3-4세에 발달하게 되며, 효과적인 기억을 할 수 있는 시기로는 6세 이후가 되어야 가능하다. 유아기의 기억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보처리 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억과정과 기억구조를 살펴보아야 한다. I. 기억과정 기억과정에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부호화와 받아들인 정보의 저장, 저장된 정보를 꺼내 쓰는 인출의 세 과정이 있다. 부호화는 기억의 첫 번째 과정으로, 환경 속에서의 여러 가지 정보를 감각기관을 통해 부호로 전환되어 기억된다. 즉, 오감을 통해 들어온 정보는 글자, 숫자, 도형, 이미지 등의 시각부호나 전화 목소리 등의 청각부호 등으로 부호화되어 흔적을 형성하게 된다. 저장은 두 번째 과정으로, 부호화된 정보를 머릿속에 보유하는 과정으로, 감각기억 -> 단기기억 -> 장기기억의 순서로 저장된다고 보았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기억, 정보, 과정, 기억과정, 기억구조, 번째 |
2019년 4월 24일 수요일
유아기의 기억발달(유아의 기억과정, 기억구조)
유아기의 기억발달(유아의 기억과정, 기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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