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8일 일요일

의료보장구과 학업계획서 예문

의료보장구과 학업계획서 예문
의료보장구과 학업계획서 예문.hwp


본문
의료보장구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우리나라에는 선천적인 장애도 있지만 각종 사건, 사고로 후천적 장애를 얻는 사람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싸늘한 편견이 여전합니다. 자기 거주지역 내에 장애인 시설이 들어오면 집값이 하락한다는 이유로 결사적으로 반대 집회를 여는 일은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또한 월평균 상시 근로자수가 50명 이상인 회사는 장애인을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하는데, 장애인 고용 의무가 있는 국내 기업 가운데 절반 정도가 의무 고용률을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을 채용하느니 차라리 벌금을 물고 말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나 인식 수준은 후진국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재활학과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장애인이라도 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참여하고 활동할 권리를 가집니다. 그러나 신체적 정신적 손상으로 인해 안정된 고용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의료보장구과는 그 한계를 보완하여 장애인들의 신체적, 사회적 재활에 꼭 필요한 의지 및 보조기 제공을 목표로 기초의학과 전기, 전자 메카트로닉스 공학에 기반하여 보장구 제작의 공학적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장애인을 위한 적응훈련을 익혀 국민건강에 일익을 담당할 전문 의료 기술인을 양성하는 학과로 알고 있습니다. 요즈음 첨단기술의 진보로 의료보장구에도 획기적인 기술이 도입되어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저는 장애인들이 불편 없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의료보장구를 제작하기 위해 의료보장구과를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하겠습니다. 주위 여건에 따라 재활원이나 장애인단체에서 아르바이트나 인턴사원을 하며 제 전공의 깊이와 폭을 확장하겠습니다. 그리고 재학 중에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재학 중에 공무원(보건의료직) 시험 준비를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공무원이 되어 장애인을 보살피는 부서에 근무하면서 그들의 고통과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업무를 추진하여 그들이 스스로 자립하여 아름다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여 고령으로 인한 장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치매는 한 가정을 풍비박산을 낼 정도로 주위에서 간병하는 가족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그 부담을 국가가 떠안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쓸데없이 낭비되는 국가예산의 일부를 간병인 보조금으로 활용하여 가정의 파탄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장애인들에게 무상으로 꼭 필요한 의료보장구를 확대 지급하여 장애인들의 고통과 불편을 덜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애인이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 국가야 말로 진실한 복지국가이자 선진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나라 장애인 정책이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국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여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맹자는 측은지심 인지 단 (惻隱之心 仁之端)이라 하여 남의 어려움, 위험, 고통, 불행 등을 보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일어난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저만을 위한 인생을 살기보다는 더불어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으로 소외된 분들과 함께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열심히 노력한 모든 일이 각종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단순한 연민의 정이 아니라 마음속에서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정책을 펼치는데 앞으로 제 인생을 헌신할 계획입니다.

키워드
장애인, 의료, 장애, 구과, 보장, 신체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