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30일 화요일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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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리더와 관리자의 개념
1)리더의 개념
2)관리자의 개념
2.리더의 역할
3.관리자의 역할
4.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1)리더
2)관리자
Ⅲ.결론
Ⅳ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
Ⅱ.본론
1.리더와 관리자의 개념
1)리더의 개념
어떤 조직이나 단체 등에서 목표의 달성이나 방향에 따라 이끌어 가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서 그 외의 구성원에 대해서 결정의 책임을 진다. 또한 집단 외부와의 조정 기능의 역할도 하고 있으며 이 역할이 결여되면 그 집단의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의 실패 여부와 관계하게 된다.

이러한 리더는 크게 공식적 리더와 비공식적 리더로 나눌 수 있다. 공식적 리더는 조직 내에서 부여된 권한과 책임을 바탕으로 부하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으로 대표적으로 대표이사, 감독자, 팀장 등이 있다. 반면 비공식적 리더는 임명된 공식적 리더는 아니지만 직책과 상관없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세미, 「항공사 객실승무원 조직 하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석사), 2018
박주연, 「최고관리자의 가치경쟁 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석사), 2011
서상태, 「리더의 자기기???이 변혁적 리더십과 팀의 창조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박사), 2010
지경이, 「중간관리자의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 효능감의 역할검증」, 학위 논문(박사), 2011
리더 leader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관리자 manager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용어사전, 2010. 3. 25., 하동석, 유종해)
중간관리층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키워드
#리더십, #리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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