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일 목요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사'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제시하기
1) 감사의 개념
2) 감사의 구성요인
3) 감사의 효과

2. 교재 p. 111∼114에 제시된 "감사 증진 활동 및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예: 감사일기 쓰기 등),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1) 감사 증진 활동 및 방법 (감사일기 쓰기)
2)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결과물
(1) 긍정적 피드백
(2) 행복감
(3) 감사
(4) 정체성
(5) 진정한 감사
(6) 일상 속 감사
(7) 가족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1) 느낀점
2) 배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과거의 심리학이 인간의 부정적인 정서를 제거하면 자동적으로 긍정적인 정서가 생겨날 것이라고 가정했다면, 긍정심리학은 긍정적인 정서가 형성되면 부정적인 정서가 감소되고 치료될 것이라 가정한다는 차이가 있다. 즉, 개인의 강점을 증진, 개발하는 것이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 � 부적응 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강점들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개념이 감사(gratitude)와 희망이다. 감사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긍정적 정서와 삶에 대한 만족수준이 높고 낙관적이며, 우울감과 스트레스는 낮다. 그리고 유연한 대인관계 및 친사회적인 행동과 정적인 상관이 있으며, 시기심이나 물질주의적 세계와는 부적상관을 보인다. 감사는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과 경험하는 것 그리고 삶 그 자체에 대한 연대감뿐만 아니라 행복감과 삶에 대한 만족감을 가지게 하고 강화시킨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하혜숙 황매향 여태철 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권석만(2008). 긍정심리학. 학지사.< br /> 애나김(2015). 쓰면 이루어지는 감사일기의 힘. 도서출판 평단.
권석만(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탐구』. 학지사.
정종진(2018). 행복을 키우는 연습. 그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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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연결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장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이 바로 자기초월의 덕목이다. 이 덕목은 때로는 비극을 웃음으로 승화시키기도 하고, 절대자를 추구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초월하고자 하기도 한다.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키워드
감사, 감사일기, 덕모, 자기초월,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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