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일 목요일

행동수정모델의 정의와 개념이 현장의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 장,단점 및 적용 예시가 적절히 녹아들이도록 하시오

행동수정모델의 정의와 개념이 현장의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 장,단점 및 적용 예시가 적절히 녹아들이도록 하시오
행동수정모델의 정의와 개념이 현장의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 장,단점 및 적용 예시가 적절히 녹아들이도록 하시오.hwp


본문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일 때 사용하는 기법들은 행동수정모델을 근거로 한다. 행동수정 모델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는 것이며 인간이 느끼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은 학습의 결과로 본다.
따라서 현재의 문제행동을 변화시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감소,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양성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동수정 모델에서는 인간의 문제를 정신 내적 과정, 인지, 의지, 동기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행동변화의 핵심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기술의 문제로부터 여기서 기술은 배울 수 있는 것임을 의미한다.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이라는 도식에 의해 선행조건-행동-후속결과의 관계로 이해하며 일반적인 것이 아닌 특정의 구체적인 문제행동에 초점을 두며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제규정 변화목표, 개입과정, 책무성 증진 등을 강조한다.
행동영역의 개입기술은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는 기술과 후속결과에 대한 개입기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긍정적 강화 : 조작적 행동은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는 원칙에 근거하여 발달시키고자 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함으로써 그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2/ 대체행동의 사용 : 새롭게 변화된 행동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3/ 리허설 : 발달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4/ 모델링 : 원하는 행동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행동을 익히는 것이다.
5/ 행동형성 : 최종적인 목표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이를 진행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의 원칙은 목표는 현재 클라이언트가 위치한 수준에 즉 낮은 수준에서부터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목표를 높여� �갈 때, 그 간격이 너무 커서 클라이언트가 억압되지 않도록 좁혀 잡는 것 등이다.

하고 싶은 말
요점을 간략히 정리한 사회복지실천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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