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과 사정 단계.hwp |
본문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과 사정 단계 자료수집과 사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그의 상황에 대한 사실을 수집, 관찰하여 이를 기초로 그에 대한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이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다. 자료수집과 사정은 원조과정 전체를 통해 계속되는 활동이지만, 이 단계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자료수집과 사정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속성을 � ��닌 것으로 이 활동은 동시에 이루어지며, 서로 구별하기가 불가능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같은 개념은 아니다. 이러한 속성 탓에 학자들 중에는 자료수집 활동을 사정에 포함시켜 분류하기도 하고(Hepworth & Lars 1986, 1990; Strean, 1978), 반대로 사회조사라는 개념으로 자료수집과 평가 활동 모두를 의미하는 학자도 있다(Siponn, 1975). 그런가 하면 홀리스(Hollis, 1972),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n, 1973)은 평가를 위한 예비단계로 사회조사를 구별하였는데, 이때 사회조사란 단순한 자료수집 활동만을 의미한다. 자료수집이란 말 그대로 정보를 모으는 일로서 정보란 사실적 자료를 의미한다. 이에 비해 사정이란 이보다 한 단계 더 진전된 것으로 사실적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실천적 개입을 위한 함의를 도출해 내는 활동이다. � �정은 사회복지사의 지적인 활동으로서 그의 실무경험, 가치, 이론적, 정향 등 전문적 지식기반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을 이해하여 이것을 개입을 위한 계획으로 연결하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여, 그것을 해결하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하는 작업이다(Kirst-Ashman & Hull, Jr., 1993). 이러한 판단은 객관적 증거에 의해 지지가 되어야 하는데, 자료수집이 바로 객관적 증거를 확보하는 활동이다. 리치먼드(Richmond, 1971)는 자료수집은 눈을 떠서 바라보는 것이고, 사정이란 눈을 감고 생각하는 것이라고(Stream, 1978)하여, 양자의 특성과 관계를 단적으로 드러내 주었다. 자료수집의 정보원은 매우 다양한데 가장 많이 의존� �는 출처는 다음과 같다(Hepworth & Larsen, 1986, 1990). 1/ 클라이언트가 작성하는 가정환경서와 같은 서류 2/ 문제, 기분, 의견, 생각, 사건 등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5월 28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과 사정 단계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과 사정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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