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문제 확인표의 구성과 활용, 면접과 의사소통).hwp |
본문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문제 확인표의 구성과 활용, 면접과 의사소통) I. 문제 확인표 구성과 활용 II. 면접과 의사소통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문제 확인표의 구성과 활용, 면접과 의사소통) I. 문제 확인표 구성과 활용 접수과정의 구체적인 활동과 결정사항 중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클라이언트는 접수과정에서 자신들의 문제를 분명하게 언어화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생소한 환경과 사회복지사 앞에서 당황하거나 수치심 때문에, 혹은 적절한 표현을 찾지 못하는 것이 그 이유이다. 이때 문제 확인표를 활용하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가 있다(Sheafor et al., 1991. 1997). 문제 확인표는 같은 범주의 클라이언트 집단이 빈번히 보고하는 문제를 모아서 사회복지사가 기록하여 작성한다. 이외에 유사한 문제 상황을 오래 접해 본 사회복지사는 유사한 상황에 놓여 있는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기분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생각과 기분도 문제 확인표에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5월 28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문제 확인표의 구성과 활용, 면접과 의사소통)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문제 확인표의 구성과 활용, 면접과 의사소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