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8일 목요일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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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례관리자의 역할
목차
사례관리자의 역할
1. 행정가의 역할
2. 계획가의 역할
3. 관리자의 역할
4. 평가자의 역할
5. 사례관리자 혹은 직접 서비스 조정자의 역할
* 참고문헌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에서의 역할은 기관의 기능과 활동하는 사람의 지위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되는데, 구체적으로 5가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행정가의 역할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책임성을 가지며(서비스 � �과성, 서비스 능률성, 비용-효율성), 사례 관리 체계의 설계에 참여하고 기능, 책임 및 결정권을 구체화하는 계약에 참여하기도 한다.
2) 계획가의 역할
직원 혹은 고문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서비스 관계망, 서비스 욕구, 서비스의 격차를 분석하고, 서비스를 위한 표적집단의 욕구, 서비스 관계망 자원, 운영 방법 및 책임성에 적합한 사례관리체계를 설계할 책임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 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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