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9일 금요일

2020 유아교육론1D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2020 유아교육론1D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2020 유아교육과 기말시험)유아교육론 1학년 D형.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두 프로그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① 이론적 배경
       ② 교사의 역할
       ③ 교수 방법
  &nbs p;    ④ 주요 특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① 이론적 배경
       ② 교사의 역할
       ③ 교수 방법
       ④ 주요 특징
    3) 두 프로그램의 차이점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개념에 대하여 약술하고,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유아 다문화 교육의 개요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3) 유아 다문화 교육의 발전단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듀이에 의해 소개되고 1990년대 캐츠와 차드(Katz & Chard)에 의해 확대된 접근법이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다양한 연구 이론가들의 입장과 관점에 기초한 인지 연구를 통해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얻게 된 접근법이다. 이처럼 유아교육에 내재된 이론들은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 요인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아교육은 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요구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유아에 대한 심리적 이해는 유아를 언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를 해주며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처럼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유아교육의 바탕이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유아교육프로그램과 접근� �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유아교육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 간의 다양성에 대한 수용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태도 형성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으로 다문화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의 형성을 위한 다문화 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의 인식이 시작되는 유아기 때부터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다양한 사회 환경 속에서 유아는 자기가 속한 민족 집단의 문화와 함께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접하면서 사회화되어간다. 그리고 다문화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유아들은 다양함을 수용할 줄 알게 되고, 불평등에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된다. 이를 근거로 유아는 자신이 접해 본 경험에 의해서 판단하고 이해하며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사회 안의 한 일원으로 자라게 된다. 따라서, 유아들� �게 정확한 지식과 자료를 제공해 주며 사실에 근거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두 프로그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① 이론적 배경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은 1830년대 Cobbet의 교육방법에서 알 수 있는데 당시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생활과 관련 없는 주입식 교육을 받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과 관련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다. 이것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비슷한 수업이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시도했던 대표자인 Dewey는 1886년에 세워진 자신 의 실험학교에 사회생활과 같은 조건을 재현하고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의 실험학교 교육과정은 기존 학교와 같은 전통적인 교과목에 의한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일련의 Work Shop과 유사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1.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곽초롱(2020), 유아 다문화 교육 연구 동향과 과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3. 김정원(2019), 유아교육론, 양서원
4. 안지송(2019), 인성덕목중심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5.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6. 이기숙ㆍ강숙현(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7.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 ��젝트 접근법, 창지사
8. 이태영(2015), 프로젝트 접근법이 학습동기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하고 싶은 말
2020년 유아교육과 기말시험
유아교육론 1학년 D형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두 프로그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개념에 대하여 약술하고,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키워드
유아교육론, 방통대 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프로젝트 접근법,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