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hwp |
목차 1. 서론 2. 가족교육의 개념 및 원리 3. 가족교육의 의미 4. 가족교육의 주체 5.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 6. 가족 친화적 박물관 교육의 개요 7.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구성(가족 친화적 박물관 교육) 8. 결론 9. 참고 자료 본 문 현대사회의 변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은 개인의 가치관의 변화와 가족의 형태 변화를 동반하지 않을 수 없다.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사회변화 또한 가족의 형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가족이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한 방편이 된다. 만약 자의든 필연이든 다양한 가족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족 기능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가족문제가 야기될 것이며 그러한 문제들은 사적문제로만 간주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혼의 증가, 편부모 가족의 증가, 기러기아빠의 증가 등의 문제들을 가족복지 정책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의 가족은 실질적인 가르침을 주는 것이 사적인 영역에 대한 간섭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 �해서 많은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상가족'에 대한 이미지에 맞추어 가족의 현실을 받아들이려는 개인의 성향과 가족이라는 집단이 각자의 사적인 영역이므로 공적으로 다루지 않으려고 하는 가치관이 팽배해 있다. 최근 출산율 저하와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한 인구문제들은 지금까지 가족에 대해 한발 물러서 있던 입장에서 적극적인 개입을 전제로 한 다양한 국가정책들을 만들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기본 계획으로 출산과 양육에 대한 책임강화와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사회시스템 구축, 가족친화․양성평등사회의 조성, 노후 복지 보장체계 구축, 여성과 고령인력의 활용 등 다양한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이미 여러 학자들의 가족정책에 대한 제안을 토대로 하고 있으므로 현실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연희(2014). 박물관(미술관)교육의 이론과 학습환경. 최종호 외 (공저). 한국 박물관 교육학.(pp.296-316) . 서울: 문음사. 최슬기(2017), 「국립어린이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이 지역 어린이에게 미치는 학습경험의 통합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미경(2016).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한국 가정과교육 학회지, 18(2), 1-16. 최정훈,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13 강문희(2014).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 및 정서상태와 청소년문제행동간의 관계 연구. 학생생활연구소, 18, 20-39. 홍혜주(2016). PBL에 의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K대학 자연사박물관 사례연구.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 ��원, 서울. 함인희(2013).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양서원. 정명자(2014). 중년기 주부의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요구도 분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6(3). 61-75 이경석,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11 하고 싶은 말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키워드 가족교육프로그램, 가족교육, 가족교육 프로 그램, 가족교육요구가있는사람, 교육요구에부합하는가족교육 |
2020년 3월 28일 토요일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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