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8일 토요일

2020 교육과정4B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2020 교육과정4B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교육과정 4학년 B형.hwp


목차
❚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적용
       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②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③ 학습경험의 조직
 &nb sp;     ④ 학습경험의 평가
    2) 선정 이유

❚ 2.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이론적 배경
    1) 교육관
    2) 학습경험
    3) 지식관
    4) 지식과 교육의 평가

❚ 3.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바탕으로 한 인권향상 활동 의 교육목적과 목표
    1) 교육목적
    2) 교육목표

❚ 4. 6회의 인권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1) 6회의 인권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2)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 5. 개발한 인권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 �능성과 시사점 제시
    1)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
    2) 시사점

❚ 6. 참고 문헌

본문
❚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적용
타일러의 모형을 보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계획을 세울 때 네 가지 영역을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두 번째,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세 번째, 학습경험의 조직, 마지막으로 결과의 평가로 구성된다.

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은 교육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교육목표는 선택할 때 신중한 가치판단이 필요하다. 그리고 여러 가지 정보나 지식이 보다 완벽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 ��데 필요한 기본 자료로서 활용돼야 한다 .(중략)
.
.
❚ 2.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이론적 배경

테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실증주의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들을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계획하고 설계, 조직하고자 하는데 그 배경이 있다.

1) 교육관
타일러의 전통주의적 교육관은 19세기 실증주의 사조를 배경으로 과학주의를 표방하고 인간성의 측면을 행동으로 규정, 객관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행동을 하는 주체와는 독립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바람직한 행동을 결과로 가져오는 계획적인 환경과 프로그램을 교육으로 규정함으로써 기능주의적 교육관으로 상정되었다 .(중략)
.
.
❚ 3.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바탕으로 한 인권향� � 활동 의 교육목적과 목표

1) 교육목적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의 목적은 나와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여 서로가 존중되는 사회를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타인의 권리에 대한 존중뿐만 아니라 자신의 권리를 표현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전아영(2018), 문제중심학습(PBL)에 기초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2) 유미숙(2017), 유아인권교육을 위한 누리과정 만 5세 교사용지도서 활동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3) 우진경(2016), 자기표현 중심 아동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4) 홍순정, 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김래영(2012), 활� �중심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은혜(2008), Tyler,Bruner,장상호 이론에서의 학력 개념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7) 강지영(2007),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8) 서정은(2000), 유아 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9) 꼬망세, www2.edupre.co.kr.
10) 키드키즈, www.kidkids.net.

하고 싶은 말
2020년 교육과정 4학년 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인권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개발한 인권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키워드
교육과정 개발 모형,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개발모형,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Tyler, 인권향상 활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