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1)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 2)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 2. 2020년 3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서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시오. 1)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조사방법 2)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설문지 3)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조사결과 3.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2) 개별면접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3) 우편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4)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4. 확률 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확률추출법 2) 비확률추출법 3)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와 의견의 충돌과 복잡한 사회문제에 직면하면서 이를 해결해 나가는 데 있어서 고도의 전문적인 이해조정 능력과 다량의 정보량은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따라서 일반 구성원들이 현대사회에서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 개별적으로 의견을 조정․통합하고 순차적인 절차에 의해 정립된 여론을 형성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정당이나 그 밖의 정치단체․경제단체․노동조합․저널리즘 등 각기 어느 입장을 대표하는 조직이 의견형성 기관으로서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저마다 매스 미디어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주장을 공시하며 대규모의 선전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종호 외(2003). 표본조사입문, 샘플링아카데미. 박인호(2015) "설계효과모형을 통한 설계요소의 유용성 이해." 응용통계연구. 조성겸(2009) "전화여론조사의 예측정확도 분석." 조사연구. 이재원 외(2011). 생명과학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 자유아카데미. . . 하고 싶은 말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 �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2) 2020년 3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서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시오. (3)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4)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키워드 여론조사, 전화조사, 확률추출법, 비확률추출법, 설문지 |
2020년 3월 28일 토요일
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
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