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30일 수요일

피들러의 리더십 이론

피들러의 리더십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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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피들러의 리더십 이론

I. 상황측정을 위한 세 가지 변수

II. LPC 척도

III. 리더와 상황의 적합관계

* 참고문헌

본문
피들러의 리더십 이론

피들러(F. E. Fiedler)는 리더가 올바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부하의 상호작용 관계 혹은 리더가 처한 상황별(컨틴전시 : Contingency)로 그 리더십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리더의 행동 유형들은 그 상황변수의 중요성에 따라 효과를 나타내느냐 못 내느냐가 판가름 난다고 보는 것이다. 피들러는 리더십의 상황을 측정할 때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변수로서 측정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I. 상황측정을 위한 세 가지 변수

세 가지 변수로는 첫째, 리더와부하간의 관계이고, 둘째, 과업구조, 셋째는 리더의 직위권력이다. 리더와 부하간의 관계는 리더가 부하들로부터 받는 신임정도이다. 따라서 이들 관계를 리더와 부하간의 좋은 관계 , 리더와 부하간의 나쁜 관계 로 상황을 나누었다. 과업구조라는 것을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업인지에, 아니면 비일상적인 과업인지에 따라 구조적 과업 과 비구조적 과업 상황으로 구분되었다. 리더의 직위권력이라는 것은 리더의 직위가 부하들로 하여금 명령을 수용하게끔 만드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리더의 자리가 강한 자리 , 약한 자리 상황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들의 다양한 조합(2 x 2 x 2)에 의해 상황의 좋고, 나쁨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결합방법에 따라 가장 좋은 상황에서부터 가장 나쁜 상황까지 여덟 가지 상황이 나올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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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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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리더, 가지, 피들러, 리더십, 부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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