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이론에서 도식과 적응.hwp |
목차 피아제 이론에서 도식과 적응 I. 도식 II. 적응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4. 조직화 * 참고문헌 본문 피아제 이론에서 도식과 적응 피아제(Piaget)는 도식과 적응이라는 주요개념으로 인지 구조를 설명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도식 도식(schema)이란 인간이 자신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각하고 이를 조직화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마음속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인지하는 어떤 사물의 개념이나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소를 본 아동이 야! 커다란 개다 라고 말했다면, 그 아동은 네 발 달런 짐승은 개 라는 도식만 있고 소에 대한 도식은 아직 없기 때문에 소의 특징을 개에 대한 도식에 맞추어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도식은 환경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변화하고 수정이 된다. II. 적응 적응(adaptation)은 아동 자신이 주변의 환경과 조화하고 생존하기 위해 주위환경의 조건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화는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 동시에 작용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피아제, 인지, 조절, 환경, 개념, 발달 |
2019년 1월 4일 금요일
피아제 이론에서 도식과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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