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의 생애 II.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영아기 출생~1세 반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 걸음마기 1세 반~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 : 유아기 3~6세 4. 근면성 대 열등감 : 아동기 6~12세 5. 정체성 대 역할혼미 : 청소년기 12~20세 6.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전기 20~30대 7. 생산성 대 침체성 : 성인중기 40~50대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 노년기 60대 이후 * 참고문헌 본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Erik Erikson(1902-1994)은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재해석하여 각 단계에서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한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이론에 의하면 개인론 특정 사회 속에서 발달하는데, 그 사회의 문화특수적인 아동양육법과 사회적 관습이 개인이 일생 동안 경험하는 갈등의 해결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Freud가 자아를 원초아의 충동과 초자아의 요구 사이의 중재자로 본 것과는 달리 Erikson은 자아가 많은 건설적인 기능을 수행한다고 믿었다. Erikson에게 있어서 자아의 주된 기능을 정체감을 확립하고 환경에 숙달하는 것이었다. 그는 정체성을 개별성과 고유성 뿐 아니라 과거와 현재 간의 연속성 및 통일성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적 상태라고 설명하면서 정체성이 부족할 때 겪는 혼란과 절망을 정체성 위기라고 일컬었다. 정체성 위기 상태에서 개인은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가치가 무엇인지, 앞으로 인생의 방향을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불확실성을 느끼게 된다. 정체성 위기는 청소년기에 전형적으로 나타나지만, 이 시기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중년기에도 이와 유사한 경험을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키워드 심리, 정체성, 심리사회적, 발달, 정체, 사회적 |
2018년 11월 7일 수요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