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I. 모델링 II.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 III. 상호결정론 IV. 자기효능감 * 참고문헌 본문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Albert Bandura(1925- )는 인간발달을 설명함에 있어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하였으나 모델링이나 관찰과 같은 사회적 영향을 강조하였다. Bandura에 따르면 인간은 강화나 벌 없이도 학습할 수 있으며 모방이나 관찰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모방학습(imitative learning)이나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라고도 불린다. 또, 인간은자신이 본 어떤 사람의 행동이 별을 받을 때보다 강화를 받을 때 그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를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Bandura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에서 태어나 작은 시골마을에서 성장했다. 브리티쉬 콜롬비아 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으로 가서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그는 심리치료 뿐 아니라 아동발달과 사회문제에도 폭 넓은 관심을 보였다.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아동의 공격성,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효능감 등에 대한 뛰어난 학문적인 업적으로 인하여 많은 찬사를 받았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키워드 주요, 관찰학습, 이론, 반두라, 관찰, 개념 |
2018년 11월 7일 수요일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개념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주요개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