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경영의 개념 경영의 일반적 의의 경영(經營)이란 용어는 일본인 학자들이 독일어의 배트립스(betriebs)를 번역하여 만든 한자조어(漢字造語)이다. 경영학의 학명(學名)은 1926년 일본경영학회가 창설되기 직전인 1925년에 경영경제학서론 이 출판됨으로써 쓰여 지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사실 오늘날 서구에서 생성되어 동양으로 전래된 대다수의 근대 학문들은 일본인 학자들에 의해 한자어로 번역되었고, 당시 일본인들에게 국가가 강제 침탈당하고 있던 우리나라는 일본의 영향을 대부분 여과 없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당연시 사용하고 있는 한자로 된 전문용어들 중에는 과거의 동양문헌이나 고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 많 존재하고 있다. 이런 용어들은 근대 서양학문의 도입기에 일본인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한자조어들이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경영, 한자조어, 일본, 조어, 용어, 근대 |
2018년 11월 8일 목요일
경영의 개념 경영의 일반적 의의
경영의 개념 경영의 일반적 의의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