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3일 금요일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hwp


목차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교수-학습지원 방법
1) 자문
2) 협력(협동:collaboration)
3) 협동적 문제해결 학습지원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전략
1) 협동학습
2) 팀 교수법
3) 또래 교수법
4) 협력 교수법
5) 행동지원 계획
6) 자기관리 기법 (독립심을 기르는데 효과적)
7) 교육과정의 수정
8) 수준별 교육방법 적용
9) 유념학습
10) 총체적 언어학습접근
11) 특수아동� � 과제지도
12) 직접교수
13) 학습전략 교수
3.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교수-학습지원 방법
1) 자문
자문(consultation) : 전문가가 내담자의 복지를 맡고 있는 중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삼각구도의 서비스
자문활동의 구체적인 단계
① 문서로 된 의사소통
② 대인 간의 의사소통
③ 비상호작용적인 조사
④ 상호작용적인 조사
⑤ 자료의 준비 및 재검토
⑥ 프로그램의 시범
⇒ 문제에 대한 공동 책임감, 문제해결책의 공동 추구, 능력과 자원을 모으는 것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는 신념, 집단의 응집력과 사기가 중요하다는 신념이 필요
2) 협력(협동:collaboration)
통합교육에 있어서 협력이 필수� ��
- 특수아동의 문제를 같이 정의
-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
- 책임지고 수행해 나감
- 효과를 평가
⇒ 상호작용적인 관계형성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개개인의 목적 및 각 분과의 권위로 인한 독재를 피하고 공동의 목적과 합의의 의사결정을 추구하는 팀작업(team work)을 해야 함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키워드
통합교육, 협동학습, 통합교육의 문제점, 또래교수, 협력학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