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hwp |
목차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교수-학습지원 방법 1) 자문 2) 협력(협동:collaboration) 3) 협동적 문제해결 학습지원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전략 1) 협동학습 2) 팀 교수법 3) 또래 교수법 4) 협력 교수법 5) 행동지원 계획 6) 자기관리 기법 (독립심을 기르는데 효과적) 7) 교육과정의 수정 8) 수준별 교육방법 적용 9) 유념학습 10) 총체적 언어학습접근 11) 특수아동� � 과제지도 12) 직접교수 13) 학습전략 교수 3.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교수-학습지원 방법 1) 자문 자문(consultation) : 전문가가 내담자의 복지를 맡고 있는 중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삼각구도의 서비스 자문활동의 구체적인 단계 ① 문서로 된 의사소통 ② 대인 간의 의사소통 ③ 비상호작용적인 조사 ④ 상호작용적인 조사 ⑤ 자료의 준비 및 재검토 ⑥ 프로그램의 시범 ⇒ 문제에 대한 공동 책임감, 문제해결책의 공동 추구, 능력과 자원을 모으는 것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는 신념, 집단의 응집력과 사기가 중요하다는 신념이 필요 2) 협력(협동:collaboration) 통합교육에 있어서 협력이 필수� �� - 특수아동의 문제를 같이 정의 -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 - 책임지고 수행해 나감 - 효과를 평가 ⇒ 상호작용적인 관계형성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개개인의 목적 및 각 분과의 권위로 인한 독재를 피하고 공동의 목적과 합의의 의사결정을 추구하는 팀작업(team work)을 해야 함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키워드 통합교육, 협동학습, 통합교육의 문제점, 또래교수, 협력학습 |
2023년 2월 3일 금요일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