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사회성 발달(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관계).hwp |
목차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 I. 부모와의 관계 1) 심리적 이유 2) 반항 3) 새로운 부모-자식관계 II. 교사와의 관계 1) 교사에의 반항 2) 신뢰받는 교사 III. 또래관계 * 참고문헌 본문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독립성과 자율성을 획득하려고 시도하는 시기이다. 부모로부터 개별화하고자 한다. 개별화는 청소년이 부모와 정서적인 유대를 지속하면서 자신을 부모와는 다른 독특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경험해가는 심리적인 과정이다. 또한 이때에는 동성이나 이성친구 등 또래집단에 몰입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사회성이 발달하여,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성 발달을 대인관계의 발달 측면에서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I. 부모와의 관계 (1) 심리적 이유 부모에 의존해서 생활해오다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독립된 인간으로서 자기의 의지 하에 행동하게 된다. 즉, 심리적 이유가 일어난다. (2) 반항 청소년은 여태까지와는 달리 부모를 절대시하지 않고 비판적으로 대하고 부모의 간섭, 강제, 몰이해에 대해서 반항적으로 대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관계, 부모, 발달, 사회성, 청소년기, 또래관계 |
2019년 1월 4일 금요일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관계)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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