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4일 금요일

아동기 정서발달의 특징

아동기 정서발달의 특징
아동기 정서발달의 특징.hwp


본문
정서란, 어떤 자극에 대하여 동요되고 흥분될 때에 경험하는 심리상태나 감동으로써, 정서는 감정보다는 보다 격화된 상태이며 포괄적인 정서적 경험을 말한다.
한편 아동기는 자기인식과 사회적 민감성이 발달함으로써 아동들의 정서적 능력도 발달한다. 자의식적 정서, 정서이해 및 정서적 자기조정의 경험에 변화가 일어난다.

첫째, 자의식적 정서이다. 아동기에는 긍지와 죄책감과 같은 자의식적 정서가 개인적 책임감에 의해 통제된다. 성인의 존재와 무관하게 새로운 성취가 긍지를 불러일으키고 위반이 죄책감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아동들도 이제는 이전과 같은 사고 때문에 죄책감을 느끼지는 않지만 책임감을 회피했거나, 속이거나 거짓말을 한 것과 같은 의도적 잘못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긍지는 아동들이 더 큰 도전을 받아들이도록 만들고 죄책감은 아동들이 반성하고 자기발전을 추구하게 만든다. 그러나 성 인들의 거칠고, 무정한 비난( 누구라도 그 정도는 하겠다. 왜 너는 못하니? )은 아동들로 하여금 수치감을 심하게 느끼게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죄책감, 아동기, 긍지, 자기, 경험, 이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