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특징.hwp |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I. 인지발달 1. 감각기관 2. 목적지향적 행동 3. 대상영속성 4. 정신적(상징적) 표상 II. 언어발달 1. 언어 이전 시기 2. 언어시기(생후 9~24개월) * 참고문헌 본문 I. 인지발달 1) 감각기관 이 시기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되어 모든 영아들은 감각운동기의 특징들을 나타낸다. 따라서 영아들이 세상을 인지하고 교통하는 것은 오직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자신의 경험을 조직하는 데 있어서 아직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며, 환경과 직관의 직접적인 탐색을 통해서만 사물과 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형성한다. 결국 영아들은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에 의존하여 모든 것을 이해하고 기억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받아들이는 정보가 인지발달을 이끄는 중요한 내용이 된다. 2) 목적지향적 행동 시간이 지나면서 영아는 자신의 행동과 그로 인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의도적인 행동, 즉 목적을 가지는 행동을 시도하게 되며 그것이 충족되도록 의도적이고 반복적인 수단으로 사용한다. 이때는 두 도식의 협응이 일어난다. 가령 아이가 장난감을 잡으려고 할 때 엄마가 이를 손으로 막으면 아이는 엄마의 손을 치우고 장난감을 잡는다. 이 사실은 영아가 방해물 치우기와 장난감 잡기의 두 분리된 도식을 협응하여 사용한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키워드 발달, 언어, 언어발달, 인지발달, 인지, 특징 |
2019년 1월 2일 수요일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특징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특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