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일 금요일

레포트 일반화학실험 산염기 적정 예비보고서

레포트 일반화학실험 산염기 적정 예비보고서
[레포트] 일반화학실험 산염기 적정 예비보고서.hwp


본문
<예비 보고서> - 실험 3
과목명
일반화학 및 실험1
학과
수의예과
교수님
현창구 교수님
학번
2015110013
제출일
2015.3.25
이름
박기범
목요일 6,7 교시
실험 제목 : 식초의 아세트산 함량 계산 (산-염기 적정)
2. 실험 목적 : 산-염기 적정을 통해 미지 용액의 농도 계산을 할 수 있다.
(식초 용기에 표기 된 아세트산 함량이 실제 식초의 아세트산 함량과 같은 지 비교해본다.)
3. 조/조원 : 3조 / 김진화, 박기범, 박제형, 박환훈
4. 실험 이론
산-염기 화학은 많은 의약품이나 가정용품과 산업 공정에 중요하며, 생체계의 유지에 있어 필수적이다.
Arrhenius의 산-염기 이론은 용매에 용해되어 수소 이온(H)을 내놓을 수 있는 물질은 산(acid)으로, 수산화 이온(OH)을 내놓을 수 있는 물질을 염기(base)로 정의하고 있다. 염산(HCl), 황산(H₂SO₄), 인산(H₃PO₄) 등이 대표적인 산이며, 수산화소듐(NaOH), 수산화 포타슘(KOH), 암모니아수(NH₄OH) 등이 대표적인 염기이다.
산과 염기는 서로 화학적으로 대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고, 산과 염기가 함께 혼합되면 물(H₂O)과 염(salt)이 생성되는 '중화 반응(neutralization reation)'이 일어난다. 수산화 소듐 수용액에 강한 염산을 당량만큼 첨가해 주면 염화 소듐(NaCl)과 물이 만들어져서 산과 염기의 고유한 특성이 모두 사라진 소금물이 만들어지는 것이 대표적인 중화반응의 예이다.
산과 염기의 중화 반응은 매우 빠르고 화학량론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중화 반응을 이용해서 수용액 속에 녹아있는 산이나 염기의 농도를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다. 그런 실험을 산-염기 적정(acid-base titration)이라고 부른다.
●적정(titration)
적정이란 농도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표준 용액(standard solution)을 미지의 용액에 서서히 첨가하여 두 용액 간의 반응이 완전히 이루어졌을 때 미지 용액의 농도를 구하는 실험이다. 적정에 사용한 미지의 용액과 표준 용액의 부피를 알면 표준 용액의 농도로부터 미지 용액의 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산-염기 중화 적정
산과 염기의 중화반응을 이용하는 적정으로써 산성물질의 농도를 구할 때는 수산화나트륨 등의 강염기성 물질로, 염기성물질의 농도를 구할 때는, 염산이나 황산 등의 강산성 물질의 표준액으로 적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적정 종점(당량점)의 검출에는 산, 염기지시약을 써 색깔의 변화로 검지하는 방법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예를 들어 염산이 들어있는 수용액에 수산화 소듐 수용액을 조금씩 넣어주면 용액의 pH가 변화한다. 즉, 수산화 소듐을 넣기 전에는 용액이 강한 산성을 나타내다가 용액에 들어있는 염산의 양과 정확하게 같은 양의 수산화 소듐을 넣어주면 pH가 7이 되고, 수산화 소듐을 더 넣어주면 용액이 강한 염기성을 나타내게 된다.
이 때, 용액 속의 염산을 완전히 중화시킬 만큼의 수산화 소듐을 넣어준 상태를 '당량점(equivalent point)'이라고 하고, 당량점에서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염기, 용액, 수산화, 실험, 중화, 산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