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8일 금요일

아동기 신체발달, 지능발달, 인지발달, 도덕성 발달

아동기 신체발달, 지능발달, 인지발달, 도덕성 발달
아동기 신체발달, 지능발달, 인지발달, 도덕성 발달.hwp


본문
I. 신체발달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매우 완만하다. 이전 단계인 유아기처럼 급속한 성장은 나타나지 않지만 이 시기의 아동들은 매우 왕성한 신체적 활동을 한다. 또한 아동은 외형적으로 보아서도 유아기 때와 많이 달라지고, 팔다리 성장이 몸통의 성장보다 빨라 학령기 아동의 전형적인 신체적 특징인 팔다리가 긴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새로운 운동기능의 발달은 없지만 이미 획득한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나 정교화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젓가락 사용, 섬세한 작업을 요하는 만들기와 종이접기, 미술 활동, 단체 운동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범위에서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 시기에는 여자 아동의 신체적 성장과 학습 능력이 남자 아동에 비해 다소 앞서는 경향을 보인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키워드
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지능발달, 아동기, 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