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8일 금요일

아동기 발달장애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적용(개입)방안

아동기 발달장애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적용(개입)방안
아동기 발달장애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적용(개입)방안.hwp


본문
아동기란 사회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갖추는 학습의 시기라고 표현할 수 있다. 현대 아동에 대한 과제는 생물학적인 인간의 성장발달 과정보다는 오히려 사회적 적응을 잘할 수 있는 인간으로서의 성장발달 과정에 더욱 중요한 문제가 있음을 알아두어야 한다. 위에서 살펴본 아동의 특성과 개념을 요약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일반적으로 성인이나 노인에 대비할 수 있는 말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에 있다. 둘째, 아동이란 인간의 전 생애 중에서 여러 성숙단계를 거쳐서 성장 발달한다. 셋째, 아동은 장기간에 걸쳐 의존 보호를 받아야 한다. 넷째, 아동은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함께 충족되어야 한다. 다섯째, 아동은 매우 민감하며 가정을 시초로 점차 사회화되어 간다. 아동도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야 한다. 위와 같이 아동의 특성을 살펴봤을 때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아동기에 알맞은 발달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지하여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키워드
아동기, 사회복지실천, 방안, 복지, 사회, 실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