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1일 수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 자신의 견해 2) 유아교육(또는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 자신의 견해 2) 유아교육(또는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2학기.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인간발달의 개념
2)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 네 가지
3)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및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
2.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 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변화를 거듭하는데 이러한 인간의 역동적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념이 발달이다.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 정서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고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은 누구나 질서 정연한 표준적인 순서를 거치게 되는데, 각 신체 조직이 여러 가지 순서에 따라 성숙하게 되면, 각기 특징적인 모습으로 작용하게 되어 환경과의 적절한 상호� ��용이 가능하게 된다. 인간의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지만 의미 있고 중요한 변화를 보이는 영역은 단계별로 다르다. 발달은 어떤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가지며, 한 단계의 발달은 보다 높은 차원의 다음 단계 발달로 이어진다. 성장과 발달의 양상에는 일정한 규칙성과 보편성이 있다. 그것이 바로 발달원리이고 이러한 발달원리를 통해 예측이 가능함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유아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상당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편이다. 오늘날 사회문화와 가정환경이 급변하면서 특히 유아 발달에 관한 신뢰할 만한 지식이 더 한층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송대영,최현섭(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상희(2021). 인간성장과발달. 포널스출판사.
임상록,권향임,김나영(2009). 인간� �동과사회환경. 창지사.
위호성(2014).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양육 특성, 지역사회 특성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원미(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키워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 인간행동,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