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hwp |
목차 1. 서론 2.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3.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4.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6.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8.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 론의 교육적 시사점 9.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생의 생활주기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발달이론은 발달적 변화는 불연속적이며 질적 변화를 거듭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인간발달의 목표나 종착점을 가정하고 발달이 진행될수록 그리고 종착점에 가까워질수록 개인은 더 나아지고 더 성숙해진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발달이론으로는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레빈슨(Levinson)의 발달적 연속성을 전� �로 양적변화를 가정하는 성인사계절이론,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의 단계를 가정한 자아발달이론이 있다.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레빈슨(Levinson)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초월한 보편적 유형이 있다고 보고, 인생주기를 특정한 단계나 기간이 연속적으로 순서를 따라 지속되는 계절의 개념으로 참고문헌 권두승 외(2013),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6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 슨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박희경.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15 정명환,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과 현장, 2009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교문사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키워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이론, 발달이론의교육적시사점 |
2020년 3월 9일 월요일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