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8일 일요일

(방통대)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방통대)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1.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가. 생애주기 발달과정 8단계
나. 자아정체성 발달과 위기감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가. 로에빙거의 방법론과 방법론 - 이론 관계
나. 로에빙거의 자아발달단계 모델
다. 자아단계
Ⅲ. 결 론 - 발달이론 비교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음을 맞이 하는 때 까지 신체의 기능적 변화, 심리적 변화, 사회적 변화가 나타는데 이것을 이론화 한 것이 발달이론이라 본다. 이 발달이론은 성장이론 용어와 혼돈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발달은 인생의 가장 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이며, 이 변화는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이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발달은 양적의 변화 뿐 아니라 질적인 즉 정신적 특정 기능의 변화가 다른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 도 있으므로 상호 작용적이며 누적적이다.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다. 긴즈버그(ginzberg), 슈퍼(super), 고드프레슨(Goeefredson)외 많은 학자의 이론이 있지만, 본 과제물에서는 에릭슨, 레빈슨 , 로에빙거 등의 이론을 비교 하고자 한다.

Ⅱ. 중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론에 설명을 해야 한다. 우선 프로이드는 인간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 3단계로 구분되어 진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본능과 보이지 않은 무의식적인 힘이 인간의 행동을 좌우한다고 보았다. 즉, 현재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고 위해서는 아동기의 경험을 중시하여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론의 주요관점이다. 이에 에릭슨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에릭슨은 건강한 인격은 자기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지 배하고 통일된 인격을 지니고 세계와 자기 자신을 올바로 자각 할 수 있는 것이라 하였다. 즉, 인격은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는 것이 에릭슨이 주장이다. 물론 이론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의견을 충분히 수용하면서도 인격은 평생 형성되며 비록 어릴 적에 치명적인 상처가 있었더라도 훗날 좋은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나게 되면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어찌보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도운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Calvin A. Colarusso (2011).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요람에서 무덤까지 . 학지사
2.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 학습 및 상담. 학지사
3. 권두승(2002),『성인학습 지도 방법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4. 권문찬, 박종수(2012), 직업상담사 2급, 고시동네


하고 싶은 말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