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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조작기의 특징 I. 지연모방 II. 상징적 놀이 III. 그림 IV. 언어발달 V. 물활론 VI. 보존개념 * 참고문헌 본문 전조작기의 특징 피아제의 발달 단계 중 2번째 단계인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는 2세에서 7세에 해당하는 아동들에게 해당된다. 이들은 점점 더 정신내적으로 생각(표상)하며 자신의 감각운동에 덜 의존하게 된다. 기능적으로는 감각운동 방식을 따르지만 동작을 통해 생각하던 단계에서 점점 더 개념적이며 표상적인 방식으로 기능하는 존재가 된다. 조작이란 변형된 경험이나 대상을 논리적인 규칙을 적용하여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릴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전조작기는 감각운동기와 조작기 단계의 중간에 해당되며, 전조작기 아동은 조작을 행하지 못한다. 즉 사건이나 물체의 순서를 반대로 재배열하지 못하며, 다양한 차원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 차원의 변화와 무관하게 다른 차원들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전조작기에는 표상적 기술의 발달과 행동의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사물과 생각을 표상하는 능력의 발달은 전조작기 아동의 아주 큰 특징이며 중요하다. 아이들은 지연모밟 상징놀이. 그림 그리기. 심상. 언어 발달 등적 순으로 표상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표상은 2세쯤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이론 / 발달이론 / 인간행동 키워드 작기, 전조, 전조작기, 보존개념, 상징놀이, 언어발달 |
2018년 12월 12일 수요일
피아제의 전조작기 사고 전조작기의 특징(지연모방, 상징놀이, 언어발달, 물활론, 보존개념)
피아제의 전조작기 사고 전조작기의 특징(지연모방, 상징놀이, 언어발달, 물활론, 보존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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