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1) 도덕발달 단계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체계 단계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3) 프로이드의 도덕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발달 이론의 분석
(2) 프로이드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2. 유아기의 도� ��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1) 4세 정도의 단계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 특징
2)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에 따르는 방법
3)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을 자극하는 방법
4) 1단계(유치원 나이) : 들은 대로 행하라.
5) 1단계 흐름에의 유입과 도전하는 방법

Ⅲ.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
Ⅰ. 서 론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 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따라서 도덕성이란 도덕적 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의 심성(心性)'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의미에는 '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 행동적 차원'이 내포되어 있다. 먼저, 도덕성의 '인지적 차원'에는 도덕개념이나 도덕의식, 도덕판단 등이 포함된다. 이는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 또는 어떤 사람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할 줄 아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도덕성의 '정의적 차원'에는 도덕감정과 태도 등이 포함된다. 이는 도덕성의 정서적 부분으로 아동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쳤을 때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과 관련된다. 마지막으로, 도덕성의 '행동적 차원'에는 도덕적 실천력이 포함된다. 이는 내면화된 양심이나 규칙에 따라 구체적인 도덕적 행위를 구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개인이 이러한 세 차원을 동시에 갖출 때 완전한 도덕성이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 ��왔다.

참고문헌
1. 남세진,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2004
2.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2000.
3. 장인협 외 4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3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5. 김종택, "고등학교 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수리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청소년교육과 아동발달4B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키워드
콜버그도덕발달이론, 도덕성발달에 대하여,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도덕발달, 프로이드도덕발달이론, 유아기도덕성발달이론, 유아기도덕성발달지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