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비판-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비판-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행 학교교육의 현실
1) 주입식 교육
2) 학교의 교육력 약화
3) 과밀학급
4) 열악한 학교시설
2. 한국의 근현대 교육사
1) 제1공화국의 교육(1948~1960)
2) 제3공화국의 교육
3) 제4공화국의 교육
4) 제5공화국의 교육
5) 제 6공화국의 교육< br /> 3.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한계점이 생겨나게 된 배경
1) 학벌위주의 사회
2) 양적 확대에 걸맞지 않은 학교교육
3) 획일화, 비인간화하는 학교교육
4.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
5.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1)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
2) 학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3) 공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 근절
4) 입시제도의 개선
5)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6) 인성교육의 강화
7)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8)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9)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10)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 ��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학교교육을 보면 그 나라가 향후에 어떤 나라로 변할지를 가늠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자주 하는 말이다. 교육의 힘으로 우리나라가 오늘날의 위치에 오른 것을 볼 때 결코 과장된 말도 아니다. 서구의 학교교육은 그 성립 과정에서 보편성, 평등성, 공공성을 이념 출발하였으며,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으로 시민 사회가 형성되고 발전하면서 평등권의 보장과 확대, 국가주의에 입각한 사회통합 그리고 산업화에 필요한 인력의 양성과 공급이라는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근대적 개념의 학교교육은 한말에 도입되어 일제시대와 미군정기 그리고 개발독재 시대를 거치면서 보편성과 평등성이라는 근본적인 이념은 도외시 되고 � �목적 애국을 강요하는 국가주의와 산업화에 필요한 인력양성이라는 도구적 기능이 학교교육의 이념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국가의 잘못된 인식과 함께 남북분단이라는 상황에서 과도하게 지출해야 하는 국방비와 경제개발비등으로 인해, 재정을 교육 분야에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철저한 국가주도 하에서 적은 비용으로 대량 생산하여 획일적으로 배급하는 낮은 품질의 교육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했으며, 그 결과 학교교육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만족도는 매우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더욱 교육을 전통적으로 입신양명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했던 우리 민족의 교육에 대한 열의는 교육을 공공재로 인식하기보다는 개인의 만족을 위해 소비하는 민 간재로 인식하여 경제가 발전하여 국민소득이 증가할수록 국가에서 제공하는 공교육 보다는 개인이 선택하는 사교육을 더욱 선호하는 결과를 나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위기는 근본적으로 국가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과 불만족에서 배태되었으며, 이것이 20세기 후반부터 새롭게 전개되기 시작한 교육환경의 변화와 맞물려 더욱 가속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영자,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간의 지각 차이 분석,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2. 김미옥, 학교교육과정 평가계획에 나타난 평가 내용 및 방법 분석, 경남대 교육대� �원, 2008.
3. 권대봉,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2003.
4.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5. 이일용,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 2007.
6. 김영용,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열린아트, 2003.
7. 허삼복,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적용 과정 개선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8.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년 2학기 4학년,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 ��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20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20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키워드
학교교육, 학교교육비판, 공교육, 공교육비판, 교육본위의 관점, 현행학교교육, 현행학교교육비판, 교육문제연구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