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5일 목요일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hwp


목차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

1) 1단계 (3~7세)

2) 2단계 (4~9세)

3) 3단계 (6~12세)

4) 4단계 (9~15세)

5) 5단계 (12세~성인)

* 참고문헌

본문
아동기 또래관계발달 아동기 우정발달의 5단계

아동이 타인의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 관찰 불가능한 내재적 상태인 의도를 바르게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발달 과정에서 이러한 능력은 아동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아동기의 사회적 관계는, 그 이전보다 더 광범위하고 강력하며 아동에게 중요하다. 취학 전 친구 관계가 일반적으로 우연적이고 지속 기간이 짧은 것에 반해, 아동기에 친구는 사회화의 중요한 대리인이며, 아동의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 중기에 인기와 관련된 인성 특징을 살펴보면, 취학 전과 마찬가지로 우호성, 사교성, 외향성, 다른 아이들의 요구와 감정에 대한 민감성, 및 열정이 역시 중요하다. 잘 생긴 아이들은 동성의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남아들 사이에서는 운동을 잘하는 것도 인기와 관련이 있다. 정서적 적용, 타인에 대한 수용성, 협동성 및 집단기준에 대한 순응성도 이 시기의 인기와 정적 상관 관계에 있다. 그러나 공격성을 부적절하게 표출하는 것은 인기와 부적 상관관계에 있다.
마이들이 서로 어떻게 친구가 될 수 있는가를 검증적으로 연구한 Gottman은 다음과 같은 다섯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첫째, 공통의 활동이 많은 아이들이 친구가 되기 쉽다. 둘째, 의사소통이 명료하고 상대에 귀를 기울이는 두 사람은 쉽게 친구가 된다. 셋째, 서로에 대해 알고 싶고 서로에 대해 정보 교환이 되는 두 사람은 쉽게 친구가 된다.
넷째, 서로 의견이 다르더라도 갈등을 쉽게 해결하는 경우 친구가 된다. 다섯째, 상대방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인정해 주는 경우 친구가 된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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