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5일 목요일

자신의 경우를 돌이켜보거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아동의 경우를 살펴보고 이상 혹은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일련의 과정을 분석해보세요

자신의 경우를 돌이켜보거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아동의 경우를 살펴보고 이상 혹은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일련의 과정을 분석해보세요
자신의 경우를 돌이켜보거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아동의 경우를 살펴보고 이상 혹은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일련의 과정을 분석해보세요.hwp


목차
I. 싸움이 잦은 아이 사례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II. 규칙을 모르는 아이 사례
1. 행동특징
2. 원인 및 지도방법

* 참고문헌

본문
I. 싸움이 잦은 아이 사례

1. 행동 특징

지나가다가 부딪혀도 싸움을 걸고, 줄 서 있는 곳에 끼어들면서 양보해 주지 않으면 싸움하고, 만들기나 그림그리기에서 실패하면 옆의 친구 탓으로 들리면서 공격하므로 싸우게 되고, 힘없고 약한 친구를 건드려서 싸움을 하는 등 타협적인 놀이가 잘 진행되지 않는 아이.

2. 원인

첫째, 열등감을 들 수 있다. 즉, 성인에게 꾸지람을 듣거나 친구로부터 놀림을 받게 되면 난폭해지는 데, 예를 들어, 왼손잡이여서 그림을 서투르게 그렸을 때 친구들이 놀리면 다른 아동의 잘 그린 그림을 찢어버려서 싸움을 일으키곤 하는 것이다.
둘째, 부모의 거부와 엄격한 부정적 태도도 하나의 원인이 되는데, 부모가 비웃고 무시, 금지하는 등의 거부적 태도를 취할 때 아동은 정서적으로 대단히 불안해지며 여기서 받은 상처가 친구를 방해하고 비동정적이며 공격적인 태도를 가져 오게 되는 것이다.
셋째, 질투로 인한 공격적 행위는 성인의 불공평한 취급에서 기인한다. 이런 아이일수록 성인의 감정적 움직임에 민감하여 상처를 받기 쉽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