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5일 목요일

사회적 놀이의 개념 및 사회적 놀이 단계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적 놀이의 개념 및 사회적 놀이 단계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적 놀이의 개념 및 사회적 놀이 단계에 대해 논하시오.hwp


목차
사회적 놀이의 개념 및 사회적 놀이 단계에 대해 논하시오

1. 비참여행동

2. 방관자

3. 단독놀이

4. 평행놀이

5. 연합놀이

6. 협동놀이

* 참고문헌

본문
사회적 놀이의 개념 및 사회적 놀이 단계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들은 자신의 제한과 능력을 알고 있으며, 놀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돕는 능력을 가진 사람과 주로 놀이를 한다. 그러다보니 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보다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더 많기 마련이다. 그러나 유아들은 1세 미만일 때조차도 또래에게 상당한 관심을 갖는다.
이은해외(1990)는 아동 전기에 해당하는 유치원 아동들이 노는 것을 관찰하여 아동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느냐에 따라 6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1. 비참여행동

: 겉으로 보기에는 놀고 있지 않으나 순간적으로 흥미를 느끼는 것에 주시하여 몰두한다. 아무것도 흥미로운 일이 생기지 않을 때는 자기 신체의 부분을 가지고 놀거나, 의자 위에 앉았다가 일어서고 그냥 서성거리거나, 교사 뒤를 따라가 보기도 하고 방을 둘러보며 한 곳에 앉아 있기도 한다.

2. 방관자

: 아동은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아동의 놀이를 지켜보며 지낸다. 가끔씩 말을 걸어보고 질문을 하고 제안도 하지만 함께 놀이에 참가하지는 않는다. 비참여행동과 명백히 다른 점은 방관자는 그때그때 생기는 흥미로운 어떤 사건보다 특정 아동 집단을 관찰하고 있다는 것이다. 방관자적인 아동은 집단에서 발생하는 것을 듣고 보고 말할 수 있는 거리 내에 않아 있거나 서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