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5일 목요일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정서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정서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정서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hwp


목차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

I. 긍정적 분위기 조성

II. 아동이 다른 사람에게 정서를 표현하도록 돕기

III. 적절한 정서 반응의 모델 보여주기

* 참고문헌

본문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

아동의 정서지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해주고, 교사는 지지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아동 자신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정서를 제한하거나 무시하기보다 긍정적 정서든 부정적 정서든 모든 정서는 옳거나 나쁜 정서는 없으며 아동의 삶에서 유용한 기능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여 아동의 모든 정서를 수용해야 한다. 더 나아가 정서적 상황에서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아동에게 시도해 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정서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긍정적 분위기 조성

긍정적인 분위기는 아동들 자신이 가치롭고, 자신감 있고, 능력 있다는 느낌을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동들의 어떤 생각이든 중요하게 여기며, 실수 또한 수용해 주어 유아교육기관이 재미있는 곳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예측 가능한 환경을 준비해 주어야 한다. 예측 가능한 환경을 통해 아동은 정서적 안정감이 생기게 된다.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되면, 예측하지 못한 일이 일어나더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되고, 더 나마가 다양성과 기대하지 않았던 활동도 즐길 수 있게 되며 어려움도 잘 극복하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