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이상 혹은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일련의 과정을 분석해보세요.hwp |
목차 I. 스스로 하지 않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및 지도방법 II. 자위행위를 하는 아이 1. 원인 2. 지도방법 III. 꾸며대기를 잘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및 지도방법 * 참고문헌 본문 I. 스스로 하지 않는 아이 1. 행동 특징 유치원이나 유아원에 와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서서 구경만 하는 아이도 있고 어른의 도움이 있어야만 무엇이라도 하는 아이가 있다. 2. 원인 및 지도 방법 첫째, 낯선 환경이라 선뜻 나서지지 않기 때문이다. 같은 어린이가 집에 가면 활발하게 놀기도 하니 말이다. 이런 경우라면 시일이 좀 지나면 나아질 것이니 이해있는 아량으로 기다리면서 한편으로는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가끔 말도 걸고, 함께 하자고 종용도 해 보고, 약간씩 도움도 주어 본다. 특히 점심 시간에는 손을 잡고 이끌어서 손도 씻게 하고 자리에 앉게 할 필요가 있다. 먹는 일에서 제외되면 더욱 서운하기 때문이다. 둘째, 성품이 본래 수줍거나 의존적이어서 좀처럼 나서지 못하고 자신이 없어서 실수할까봐 몸을 사리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경우라면 감감히 종용도 해 보고 부추기기도 해봐야 하며 조금이라도 잘 했을 경우에는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OO가 이것 혼자 했니? 참 잘했구나, 다음엔 더 잘 하겠지 하며 격려하면 칭찬 받은 어린이는 수줍어서 겉으로는 크게 기뻐하지 않아도 속으로는 아마 신바람이 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2019년 4월 25일 목요일
아동의 이상 혹은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일련의 과정을 분석해보세요
아동의 이상 혹은 문제행동으로 보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일련의 과정을 분석해보세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