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3일 목요일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hwp


목차
I.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II. 언어발달


본문
I.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인지적 사고는 논리적인 조작이 아직 미숙한 시기이다. 조작이란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하는데, 전조작기 중에서도 전개념적 사고 단계(preconception)에 속한다고 보고 있다. 이 단계는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표상(representation)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사물을 상징적으로 조작할 수 있지만 성숙한 개념을 활용하지는 못한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발달 / 발달이론

키워드
발달, 인지발달, 단계, 인지, 전조작기, 유아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