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I.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II. 언어발달 본문 I.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인지적 사고는 논리적인 조작이 아직 미숙한 시기이다. 조작이란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하는데, 전조작기 중에서도 전개념적 사고 단계(preconception)에 속한다고 보고 있다. 이 단계는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표상(representation)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사물을 상징적으로 조작할 수 있지만 성숙한 개념을 활용하지는 못한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발달 / 발달이론 키워드 발달, 인지발달, 단계, 인지, 전조작기, 유아기 |
2018년 12월 13일 목요일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