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3일 목요일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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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직관적 사고 및 인지적 특성
II. 기초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


본문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I. 직관적 사고 및 인지적 특성

피아제(Piaget)는 만 4-7세까지를 전조작적 사고단계 중에서 직관적 사고(intuitive period)라고 하였다. 직관적 사고란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특성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사고를 말한다. 이 단계의 유아는 여러 사물과 사건을 표상하기 위하여 많은 개념들을 형성하지만, 불완전한 분류능력, 전도추리(transductive reasoning), 중심화 경향(centration), 불가역성(irreversibility) 그리고 자기중심성(egocentrism)이 사고에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첫째, 이 시기의 유아는 수와 종류는 알지만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축구공 4개와 농구공 2개를 놓아두고, 축구공이 많니? 공이 많니? 라고 질문하면 축구공이 많다고 답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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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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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이론 / 발달이론 / 인간발달 / 발달단계

키워드
전기, 인지발달, 학령전기, 발달,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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