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7일 월요일

유아발달 2020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발달의 주요 쟁점,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제시 유아발달 2.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 -유아발달

유아발달 2020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발달의 주요 쟁점,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제시 유아발달 2.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 -유아발달
[유아발달]G 발달의 쟁점 프로이트 에릭슨.hwp


목차
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발달의 주요 쟁점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에릭슨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에릭슨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에릭슨 유아발달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의 주요 쟁점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에 대� �서 해당사례를 들어 제시하세요
1) 유아발달은 유전인가, 환경인가?
2) 유아발달은 성숙인가, 학습인가?
3) 유아발달은 연속적인가, 불연속적인가?
4) 발달의 결정적 시기는 존재하는가?
5) 유아의 초기 발달은 이후 발달과 관계가 있는가 없는가?
6) 유아발달은 학습이다 – 외국어 학습 사례

2. 정신분석이론 중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내용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
3) 프로이트의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의 비료설명
4) 프로이트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발달의 주요 쟁점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에릭슨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에릭슨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에릭슨 유아발달

Ⅰ. 서 론
유아발달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 빠지지 않는 다양한 논쟁들이 있어왔다. 대표적으로 유전 vs 환경, 성숙 vs 학습, 연속적 vs 불연속적 등이 있다. 이러한 발달에 대한 논쟁은 현대에 들어서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유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인간의 발달단계에 대해서 연구한 대표적인 이론가로 프로이트와 에릭슨을 들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을 성적 욕구의 개념인 리비도의 개념을 통하여 단계를 제시하고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였는데, 인간의 발달은 성인이 되기까지 총 5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발달단계에 성인 이후의 시기를 더하여 총 8단계의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의 핵심은 인간의 발달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하려고 했다는 점인데,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가 아닌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성격발달 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즉, 인간의 성격은 심리성적 특성이 아닌 사회적 상호작용의 하나로서 성격을 이해하여야 한다는 개념이다. 본 글에서는 유아발달의 쟁점에 대한 다섯 가지 논의에 대해서 설명한 뒤 발달이 학습이라는 입장을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이 입장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 두 이론에 대해서 비교설명한 뒤 각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 �점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발달의 주요 쟁점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에 대해서 해당사례를 들어 제시하세요.
1) 유아발달은 유전인가, 환경인가?
발달의 쟁점 중 가장 첫 번째는 유아발달이 유전에 의하여 태어나면서 이미 정해진 것인가, 아니면 환경에 의하여 발전 또는 변화할 수 있는 것인가이다. 인간의 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다고 보는 관점은 전성설과 그 맥락을 같이하는데, 이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순간 모든 발달이 정해져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김진경, 김유미 <유아발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김미희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 에릭슨의 심리사� ��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김진규 장안논총, Vol.24 No.1, 2004
오제은, 최한나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수준과 부부관계 적응>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제10권, 제 2호, 2009, pp:1217-1228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한재선 <융과 프로이드의 종교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2005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레포트 자료입니다.
1. 발달의 주요 쟁점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에 대해서 해당사례를 들어 제시하세요.
2. 정신분석이론 중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내용을 비교 정리하고, � ��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 발달의 주요 쟁점 다섯 가지에 대해서 정리하고, 유아의 발달이 학습이라는 입장에 동의하고 사례를 들어 입장을 설명하였습니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이를 비교하는 표를 작성하여 제시한 뒤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키워드
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발달의 주요 쟁점< /a>, 프로이트, 에릭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