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6일 일요일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토론하시오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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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토론하시오
I. 인간의 존중
II. 자유와 평등
III. 사회연대성
* 참고문헌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토론하시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태도인 가치는 사회 내에 존재할 수 있는 사회복지의 모습 혹은 유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사회복지의 개념이 잔여적이� � 제도적이냐의 문제, 빈곤자를 위한 정부 정책과 제도의 방향과 내용, 또는 전문 사회복지사의 책임 하에 수행되는 각종 실천방법도 가치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I. 인간의 존중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회복지의 가치는 인간의 존중이다. 이것은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가치이다. 인간은 인간이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혹은 어떤 상태나 상황에 놓여 있는지 와는 관계없이 존중해야 한다. 즉, 인종, 성,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지위, 종교, 국적, 지능, 육체적 조건이라는 속성으로 인해 무시되거나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 이러한 인간존중의 가치는 세계인권선언문 과 대한민국 헌법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를 통해 선언하고 있으며, 또한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 �를 가지기 위해서는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할 때 가능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헌법 제34조의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고 규정하고 있다. 인간존중의 가치는 이러한 제도적 규정에만 머물지 않고, 사회복지의 실천원칙의 하나인 수음에도 포함되어 있다.
II. 자유와 평등
자유라는 개념은 개인이 억제나 구속에서 벗어나(소극적 자유)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것(적극적 자유)이며, 동시에 선택할 수 있는 것(심리적 자유)이다(Spicker, 1988 : 44-45).
먼저 소극적 자유(negative freedom)는 강요와 강압의 부재를 의미하기 때문에 침해당할 수 있는 경우가 존재한다. 대표적 예가 사회복지사의 가정방문을 받게 된다거나, 아동이 학교를 다니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이다. 그렇다고 가정방문을 받지 않거나 아동을 취학시키지 않아� �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소극적 자유의 침해상황은 다른 사회복지의 가치를 통해 정당화되어야 한다.
둘째는 적극적 자유(positive freedom)로, 자신이 선택한 대로 행동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즉, 강압의 부재가 아니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한 가지 예로, 움직이기조차 힘들고, 시각장애까지 가진 어떤 중증장애인이 장애인보호시설에서 생활하면서,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게 되고, 옷도 갈아입고 있다. 이 장애인은 자유로운가? 소극적 자유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 장애인은 어떠한 강요를 당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적극적 자유의 측면에서 본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지가 못한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 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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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사회, 복지, 사회복지, 가치, 인간, 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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